책 소개 |
<공부 잘하고 싶으면 혼자서 공부해라>는『공부 잘하고 싶으면 학원부터 그만둬라』에 소개된 학습 매니지먼트 실전적용편이다. Ready→Plan→Lesson→Do→Test→See로 이어지는 '시스템 공부법'을 지향하는 이 책은 국내최초의 공부 실전서이기도 하다. 학습의 패러다임을 학습준비과정, 배우기, 익히기, 시험보기, 피드백으로 제안하고 있다.
어느 한 사람의 지극히 개인적인 공부법을 다룬 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국내최초의 학습 매니지먼트 회사이자 최고의 공부 전문가 그룹인 에듀플렉스 교육개발연구소가 수많은 상담과 적용사례를 통해 얻은 생생한 실전 노하우를 담아 펴낸 자기주도학습법이기 때문이다.
최적의 공부준비, 완벽한 공부계획 수립, 효율적인 수업듣기 등 학원과외에 의지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성적을 관리하고 학습하는 법을 지도한다. 비싼 수강료가 부담스러웠던 학부모들에게는 반가운 책임에 틀림없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실천하는 동안 자녀의 공부 역량도 함께 증가할 것이다.공부의 비결, 줄탁동기
≪벽암록(碧巖錄)≫이라는 불서(佛書)에 ‘줄탁동기!(啄同機) 라는 말이 있다. 알 속의 병아리가 안에서 껍질을 쪼는 것을 ‘줄()’이라 하고, 어미닭이 그 소리를 듣고 밖에서 마주 쪼아 껍질을 깨뜨려 주는 것을 ‘탁(啄)’이라 하는데, 이러한 행위가 ‘동시에 일어나야(同機)’ 온전한 병아리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새끼와 어미가 동시에 알을 쪼지만 결국 알을 깨고 나오는 것은 바로 새끼 자신이다. 공부도 이와 같은 이치다. 아무리 훌륭한 선생님, 교재, 학원이 있다고 해도 학생 스스로 깨닫고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 이는 만고불변의 진리다.
공부는 시스템이다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이지만, 아무렇게나 마음대로 한다는 뜻은 아니다. 스스로 하는 것 못지않게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학습법이 중요하다.
우리가 ‘공부’라는 단어 하나로 뭉뚱그려 이해하고 있지만 학습의 과정은 사실 매우 복잡한 과정이다. ‘계획을 짜고, 수업을 듣고, 외우고, 시험을 보는’ 수많은 과정을 우리는 편의상 ‘공부’로 통칭할 뿐이다. 수많은 과정으로 이어진 복잡한 과정이기에 그만큼 공부에 대한 과학적이고 정밀한 접근이 필요하다.
시스템 공부법을 지향하는 학습 매니지먼트는 ‘학습준비과정 → 배우는 과정 → 익히는 과정 → 시험 → 피드백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각 학습과정에 따라 ‘Ready & Plan → Lesson → Do → Test → See’ 단계로 구분해 각 단계별로 최적의 학습법을 제시한다.
최고의 공부 전문가가 말하는 자기주도학습의 모든 것
공부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 없이 완전한 자기주도학습은 불가능하다. 우리나라 최고의 공부 전문가 그룹인 에듀플렉스 교육개발연구소의 연구와 노력이 담긴 이 책은 이를 완벽히 실현하고 있다. 지극히 개인적인 공부법이나 현실과 유리된 막연한 학습법을 제시하는 기존의 학습서들과는 출발부터가 다르다.
수많은 상담과 적용사례를 통해 얻은 생생한 실전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습준비 단계부터 피드백까지 수준별, 과목별 학습법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제시한다. 또한 스스로 진단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와 계획표들도 알차게 들어 있어 공부 워크북으로도 손색이 없다. [예스24 제공] | |
|